2014. 12. 16. 09:05
생활정보 이야기



전세계약시 주의사항 확실하게 알아보고 입주하자



전세를 통해서 입주하고 계시는 분이 점차적으로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서 원룸이든 아파트이든 임대인으로써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전세계약시 주의사항 4가지에 대한 정보를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개업소 등록증 그리고 중개업자 신분증의 확인 


아무리 멀쩡해보이는 공인중개업소라도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의 돈이 왔다갔다 하는 계약을 맡기는데 자격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진행하면 안되겠죠? 후에 제대로된 자격이 존재하지 않거나 무허가인 경우에 전세계약 관련하여 사고가 발생했을 시 손해보험 등의 보상을 받으실 수 없다는 것을 잊지마시고 반드시 계약 전에 중개업소에 걸린 등록증, 사진의 확인여부를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2. 임대인이 실제 소유자인지 여부확인


전세계약 관련하여 사기 사례를 보시면 집주인이 직접 오지 아니하고 중개사에게 전적으로 맡기게 되는 경우에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세계약 시에는 필히 임대인이 등기부등본 서류상의 소유자와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임대인 명의로 된 통장으로 입금


최근에는 전세계약금 혹은 잔금을 주고받을 시에 중개사무소에서 직접 현금 혹은 수표를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또는 스마트뱅킹을 이용하여 이체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타인의 통장이 아니라 필히 집주인 이름으로 된 통장으로 입금하셔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고 사고가 나더라도 증명이 되기 수월합니다.





4. 입주 후 전입신고/확정일자 받기


전세계약 체결 후에 세입자에게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대항력을 취득하려면 입주 후 다이렉트로 주민센터에 가셔서 전입신고를 해야하고, 우선변제권까지 취득하시려면 임대차계약서에 확정된 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전입신고/확정일자는 주민센터에서 처리하실 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전세 담보를 이용하여 은행에서 융자를 받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워낙 시중 금리가 저렴하게 나오고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다 보면 후에 "렌트푸어"가 양산화 될 가능성도 있어서 조심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전세계약시 주의사항 몇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top

Write a comment